본문 바로가기
정보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먹으면 안 되는 사람?

by 행복한 하루! 2022. 6. 18.

커피의 효능을 알아보고 계세요? 졸음을 이기기 위해 업무 중 집중력의 향상을 위해 많은 분들이 커피를 찾고 있습니다. 커피를 마셨을 때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시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커피의 효능

 


커피의 효능

위암 예방에 도움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합니다.

 

간암 예방에 도움

커피를 마시는 분들은 마시지 않는 사람들보다 30%, 매일 마시는 분들은 60%나 사망률이 낮다고 합니다. 커피 속에 카페인 성분 외 탄수화물, 지방, 미네랄, 단백질 등 100가지 이상의 성분이 서로 작용해 간을 보호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계산력 향상에 도움

한두 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대뇌피질 전반에 작용, 사고력을 향상, 의식을 맑게 해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아메리카노 한잔의 칼로리는 5kcal 미만이니다. 카푸치노는 120kcal, 카페모카는 310kcal 정도인데 우유와 설탕을 더 넣을수록 열량은 높아집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려면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를 마시면 되고 커피의 카페인은 기초대사율, 에너지 소비, 지방 산화, 지방 분해 열 발생 활동을 높여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음주 후 숙취 방지, 해소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빠르게 하고 신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여 배설을 촉진합니다.

 

입냄새에 도움

마늘과 같은 냄새나는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커피를 마시면 커피의 Furan류가 입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를 마시면 입냄새가 더 난다고 알려져 있으나 인스턴트커피 같은 것을 마실 경우 입냄새가 더 유발될 수 있고 우유, 프림, 설탕 등 첨가물을 더하지 않은 커피를 독한 냄새가 나는 음식물을 섭취 후 마시면 입냄새를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활동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아침 커피의 효과

아침에 커피를 한두 잔 마시면 몸의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키고 혈압이 조절, 현기증 예방, 평형감각에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약 3만 명 이상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 하루 3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에게서 뇌졸중,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낮아졌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뇌 건강 증진

일부 연구에서 정기적인 카페인 섭취가 뇌를 보호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저널에서 65~84세 노인 대상 연구에서 매일 커피를 한두 잔 마신 노인은 전혀, 거의 마시지 않는 분들보다 인지 장애 비율이 낮았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우울증에 도움

미국 하버드대학 의학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면 우울증 위험이 1/3 수준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우울증 경감 효과는 커피의 항염증 특성과 관련이 있고 커피의 항우울 성분이 신체의 염증 수준을 낮춰 우울증을 완화합니다.

 

운동 능력에 도움

19년도 스포츠 의학에는 운동 전에 커피를 ㄹ마시면 혈액 순환, 지구력, 근력이 좋아지고 통증이 감소한다는 논문이 게재됐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 운동 30분 전에 커피를 마실 경우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몇 잔?

하루에 2~3잔 정도의 커피는 신체에 큰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단 시간에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시면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설사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카페인의 분해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몇 잔을 마셨을 때 효율적인지 양을 조절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카페인 분해 시간

성인의 경우 약 6시간 정도 후 섭취한 카페인의 절반 정도가 분해됩니다. 그러나 담배를 피우거나 약물 복용 중이신 분들은 카페인이 몸 안에 머무는 시간이 더 길고 어린이나 간이 손상된 분들은 며칠씩 남아 있기도 합니다.

 

당뇨에 도움

제 2형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영양학 리뷰지에는 커피를 하루 한 잔 마실 때마다 제 2형 당뇨인 제 2형 당뇨 발생 위험이 6% 정도 감소한다는 논문이 실렸습니다. 커피의 항산화, 항염증 성분 등 파이토케미컬,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성분 덕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든 일반 커피, 디카페인 커피를 즐기는 분들도 당뇨병 위험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피부에 좋은 항산화 효과

산소는 생명의 필수 인자지만 몸속에 과도하게 작용하면 세포의 죽음을 촉진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고 노화를 촉진합니다. 커피의 한 성분인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탄력 있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줍니다. 

 

스트레스 해소

서울대 연구팀은 수면을 방해해 스트레스를 받게 한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커피 향을 맡게 했는데 커피향을 맡은 쥐들에게 뇌 속 스트레스를 줄이는 단백질이 활성화되는 것이 보였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시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지만 향을 맡는 것이 마시는 것보다 효과가 빠르다는 것도 알아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볶은 커피 원두를 소분해서 가지고 다니시거나 향을 맡을 수 있다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 효능 부작용

 

커피의 부작용

숙면 방해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카페인의 혈중 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간이 약 4시간 정도 소요되기에 잠들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위장 장애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산이 식도에 억류 속 쓰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탈수 현상

콩팥에 작용하여 소변량을 늘려 탈수현상을 유발, 목소리를 잠기게 하고 불안, 흥분이 될 수 있습니다.

 

두통 유발

고용량의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면 두통, 불안, 이명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를 과다 복용하면 카페인 중독으로 오히려 마시던 커피를 줄일 때 두통이 생길 수 있고 일할 때는 커피를 마시면서 일하고 쉬는 날 커피를 마시지 않을 때 두통이 생긴다면 금단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금단 증상은 카페인 섭취 중단 12~24시간 내에 발생하고 1~2일 내 심해지다가 일주일 내로 호전된다고 합니다. 커피 부작용 중금단 증상을 줄이거나 해결하고자 한다면 커피를 한 번에 끊지 말고 양을 줄여가며 디카페인 커피와 번갈아 마시면서 줄이는 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합성 고지혈증 유발

커피에는 카페 스트롤이란 성분이 있는데 커피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이 성분 때문에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량이 늘어 총 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의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뜨거운 커피는 식도, 구강암 발생률 높일 수 있음

커피를 뜨겁게 자주 마시면 구강암과 식도암 발생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유발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의 괄약근 기능을 약화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위암 발생률 높임

위의 점막에 영향을 미쳐 장상피화생 발생률을 14배 높였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안압 상승으로 안구 통증

카페인의 섭취가 눈 안쪽의 압력이 증가하여 안구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녹내장을 가진 분들이라면 커피 복용에 주의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악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분들 중 설사가 심한 분들이 커피를 마시게 되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습니다. 커피의 권장량을 사람들마다 다르니 커피를 마셨을 때 설사, 복통이 있다면 양을 조절하거나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골다공증 악화

카페인은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합니다. 골다공증 환자분들이 오랜 기간 많은 양의 커피를 드신다면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아 변색, 충치

커피를 자주 마시게 되면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됩니다. 커피에 있는 타닌 성분이 입안의 단백질과 결합해 치아의 미세한 틈으로 들어가 변색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리고 첨가물이 들어있는 커피의 경우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단백질과 유당 성분이 입냄새와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마신 후 물을 마셔주시거나 30분 후 양치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정 약과 같이 복용 시 부작용

감기약 중 에페드린, 테오필린, 에키네시아 성분의 감기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은 커피를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둘 다 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에 카페인 부작용을 증대시킵니다.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두면 좋은 점

커피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임산부의 경우 하루 3잔 이상 커피를 마시게 될 경우 유산, 조산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기간에는 평소보다 커피의 양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수유 중 커피를?

모유 수유 중인 분들은 하루에 커피 1~2잔 정도는 괜찮다고 하지만 아이가 잠을 잘 못 자거나 신경질적인 모습을 좀 보인다면 커피를 줄여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술 하고 커피를 같이?

술과 커피를 같이 마시면 상호작용으로 카페인의 분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혈액 내 카페인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심장이 빨리 뛰고 불안감, 두통 등의 증상을 겪게 되고 술과 함께 마셨을 때 이런 증상이 유독 심해진다면 같이 마시지 않는 게 현명합니다.

 

항생제와 커피를?

커피와 상호작용하는 약물인 퀴논 계열 항생제와 커피를 같이 먹게 되면 카페인의 분해를 막고 두통, 불안감, 심박수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항생제나 기타 약물을 드실 때는 커피를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피로를 이기기 위해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 커피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커피를 물처럼 드시는 분들도 계시고 고 카페인의 커피를 드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순히 커피의 효능만 알고 드시기보다 부작용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고 드신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드실 수 있고 건강도 챙기실 수 있으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먹는 법을 확인해보세요!

노루궁뎅이버섯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체내 염증 개선을 위해, 기억력 향상을 위해 노루궁뎅이버섯을 찾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식감도 좋고 즙, 차, 다양한 요리 재료에

onlygoodinfo.com

 

바나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을 살펴보세요!

바나바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혈당과 당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바나바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계십니다. 바나바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확인해보시고 건강에 도움이 되

onlygoodinfo.com

 

양배추즙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복용법까지!

건강을 위해 양배추즙 효능을 알아보고 계세요? 양배추즙 효능과 부작용,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정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위궤양과 다이어트, 노화에도 도움이 되는 양배추즙에 대해서 알아보

onlygoodinfo.com

 

레시틴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레시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레시틴의 효능과 복용법, 레시틴이 함유된 다양한 음식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레시틴에 대해 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

onlygoodinfo.com

 

간수치가 높으면 어떤 증상과 원인이 있을까?

간수치가 높으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 걱정 되세요? 간수치가 높을 때의 원인, 간수치에 정상범위, 용어를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면 간수치에 대한 궁금증에 도움이 되실

onlygoodinfo.com

 

거북목 교정기 효과 정말 좋을까?

거북목 교정기 효과에 대해서 궁금하세요? 거북목, 일자목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알아보는 정보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이니 많은 지금 바로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글

onlygoodinfo.com

 

새싹보리 분말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새싹보리 분말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새싹보리 분말 잘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글의 순서 확인 새

onlygoodinfo.com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부작용 후기 두통, 어지럼증, 귀 안 들림?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후기가 궁금하세요? 백신 2차 접종 후 두통, 어지럼증, 귀까지 안 들렸던 부작용 후기입니다. 1차와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심했고 아직까지 이어지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모

real-happy.tistory.com

 

토망고 부작용 장점 효능 알고 드세요~

토망고의 부작용과 장점 효능을 정리해봤습니다. 토망고를 드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망고 드시고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토망고 부작용 장점 효능 알고 드세요~

real-happy.tistory.com

 

홍아씨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봐요

홍아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뼈를 튼튼하게, 골밀도 개선,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는 홍아씨를 드셔보시고 건강을 유지해보세요.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간단

real-happy.tistory.com

 

댓글